"세월호참사 정보를 완전히 공개하고 추가 진상조사를 실시하라!" 여수시민단체 기자회견 열어...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안전

"세월호참사 정보를 완전히 공개하고 추가 진상조사를 실시하라!" 여수시민단체 기자회견 열어...

세월호참사 10주기 여수지역 추모위원회, 16일 오전 시청서 기자회견
봉인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기록물과 국정원 사찰자료 등 모든 기록을 공개 요구

IMG_20240416_110651.jpg

▲ 세월호참사 10주기 여수지역 추모위원회가 16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있다.(사진=여수타임스)

 

'세월호참사 10주기 여수지역 추모위원회'는 세월호 참사 당일인 16일 오전 여수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참사관련 비공개 정보 공개와 추가 진상조사를 실시할 것을 정부에게 강하게 요구했다.


여수시민단체연대회의와 여수진보연대, 전남동부NCC로 구성된 '세월호참사 10주기 여수지역 추모위원회'는 “가슴에 노란 리본, 마음에 새긴 약속”이라는 주제로 그날의 아픔과 304명의 희생자를 기억하고, 아직도 명확히 규명되지 못한 세월호 참사의 진실규명을 촉구했다.


추모위원회는 회견문을 통해 "세월호 참사는 아직까지도 제대로 진실을 규명하지 못했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지 못했다"라며 "오히려 재난과 참사는 반복돼 오송 참사, 이태원 참사 등으로 많은 사람을 잃었지만 제대로 된 진상규명도 책임자 처벌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안전 사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정부 방조와 사회 구조 속에 가로막혀 있다"면서 "다시는 세월호·이태원 참사와 같은 재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생명과 안전이 존중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오늘을 기억하고 함께 행동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날 추모위원들이 돌아가며 회견문을 낭독하고 "세월호 참사와 그후 국가폭력에 대한 책임을 대통령이 인정하고 사과해야 한다"며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가 권고한 후속 조치를 차질없이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봉인된 박근혜 전 대통령 기록물과 국정원 사찰자료 등 모든 기록을 공개하고 청와대, 국가정보기구, 검찰과 경찰이 저지른 잘못과 국가폭력에 대해 추가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라면서 "세월호참사 정보를 완전히 공개하고 추가 진상조사를 실시하라!"고 구호를 외쳤다.

 

여수연대회의 이은미 상임대표는 “이번 세월호 참사 10주기 추모행사를 통해 점차 잊히고 있는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고, 다시는 세월호 참사나 이태원 참사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한 사회가 만들어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다음은 기자회견문 일부이다.

 


image01.jpg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생명과 안전이 존중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기억해 주십시오.

 

 

세월호 참사와 그 후 국가폭력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대통령이 직접 사과하라!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는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가 권고한 대로 국가의 책임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해야 합니다. 또한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가 권고한 후속조치도 차질없이 이행해야 합니다.

 

세월호참사 정보를 완전히 공개하고 추가 진상조사를 실시하라!

봉인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기록물과 국정원 사찰자료 등 모든 기록을 공개하고 청와대, 국가정보기구, 검찰과 경찰이 저지른 잘못과 국가폭력에 대해 추가 조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세월호참사 책임자를 엄중 처벌하고 공직에 재기용하지 말라!

불처벌과 면책을 용납하면 재난 참사 재발을 막을 수 없습니다. 특히 지휘책임자와 공권력 남용 책임자는 반드시 처벌하고, 사면받는 일이나 다시 공직에 나서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생명안전기본법을 제정하여 안전권을 법에 명시하라!

안전하게 살아갈 시민의 권리와 국가의 책임에 관해 구속력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합니다. 상설조사기구를 설치해 재난참사가 발생할 경우 지체없이 피해자가 참여하는 진상조사에 나설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재난참사 피해자의 권리를 보장하고 혐오와 모독을 멈춰라!

재난 참사 피해자들은 연민과 시혜의 대상이 아닙니다. 진실에 관한 권리, 치유와 회복에 관한 권리, 배보상에 관한 권리를 보장해야 합니다. 정당한 권리를 주장하는 피해자들에 대해 혐오를 조장하고 불순세력으로 매도하는 반인륜 행위와 정치공작을 단죄해야 합니다.

 

4.16생명안전공원을 속히 건립하라!

아직까지 단원고 학생 희생자들은 고향인 안산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습니다. 정부의 비협조로 지체되고 있는 4.16생명안전공원 건립, 세월호 선체 보존사업 등은 더 이상 미룰 수 없습니다.

 

10.29 이태원참사 진상규명특별법을 제정하라!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는 희생자와 피해자들의 염원을 담아 국회가 통과시킨 10.29 이태원참사 진상규명특별법에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그러나 진실을 향한 행진은 멈춰 세울 수 없습니다. 특별법은 반드시 제정되어야 합니다.

 

 

2024416

 

 

세월호참사 10주기 여수지역 추모위원회

 


<저작권자 © 여수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고병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